시의 주제란?
시인이 시를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하고자하는 주된 의미나 중심생각을 말한다.
시에 빈출되는 주제를 알아보자.
시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
1. 대상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 서정갈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주제이다.
-> 사랑하는 사람과의 만남과 이별, 이별로 인한 그리움을 노래한 작품이 많다.
-> 죽음에서 비롯된 상실감과 그리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작품도 존재한다.
-> 애상적 정서를 중심으로 대상에 대한 애틋함과 안타까움의 정서가 드러난다.
사랑과 그리움의 주제가 사용된 예시를 보자.
'무쇠로 황소를 만들어다가 쇠로 된 나무가 있는 산에서 그 쇠소가 쇠풀을 먹으면'이라는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고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야 이별하겠다고 함으로써 이별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천년을 외따로이 살아간들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라고 함으로써 임에 대한 변하지 않는 믿음을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삶의 모습, 반성과 성찰
-> 성찰이 반성보다는 큰 개념이지만, 일반적으로 반성과 성찰 모두 자신의 삶을 살펴보는것을 의미한다.
-> 화자는 자신의 모습에 시선을 두고 자신의 잘못이나 삶에 대해 생각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삶의 반성과 성찰 주제가 사용된 예시를 보자.
나는 나의 참회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 만 이십사 년 일 개월을 /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왔던가. //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 /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을 써야 한다.
- 그때 그 젊은 나이에 / 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던가. //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 보자.
- 윤동주, < 참회록 >
화자는 역사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하고, 양심에 따른 삶을 실천하고자 적극적인 자아 성찰 행위를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대상과 현실에 대한 비판
-> 화자가 처한 현실이 기대하는 모습과 다를 때, 이와 관련한 대상과 현실을 화자는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 이러한 부정적 대상과 현실에 대해 화자는 도피하거나 좌절하기도 하고, 풍자하거나 비판하기도 하며, 부정적 대상과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 풍자란?
= 비판적 대상이나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과장하거나 왜곡하는 등 비꼬아서 표현하여 우스꽝스럽게 나타내고 비판적 웃음을 유발하는 방식이다.
예시를 보자.
참새야 어디서 오가며 나느냐, / 일 년 농사는 아랑곳하지 않고,
늙은 홀아비 홀로 갈고 맸는데, / 밭의 벼며 기장을 다 없애다니.
- 이제현, < 사리화 >
탐관오리를 '참새'에 비유하여 백성들을 수탈하는 탐관오리를 비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이상향에 대한 동경과 추구
-> 이상향은 화자가 지향하는 가장 완전한 세계이다.
-> 현대시에서는 부정적인 현실과 대비되는 이상적 공간으로의 동경과 추구가 제시되는것이 일반적이다.
-> 고전시가에서는 자연에 붙혀 아름다움을 즐기며, 강호가도(江湖歌道)를 노래하고 안분지족(安分知足)의 삶을 추구하는 태도가 주로 나타난다.
* 강호가도(江湖歌道)란?
= 자연을 예찬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고 싶은 정서를 드러낸 시가 문학의 경향을 말한다.
* 안분지족(安分知足)이란?
= 자기 분수에 만족하여 다른 데 마음을 두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예시를 보자.
공명도 날 꺼리고 부귀도 날 꺼리니 / 청풍명월(淸風明月) 외에 어떤 벗이 있겠는가
단표누항(簞瓢陋巷)에 헛된 생각 아니하네
아모타 백년행락(百年行樂)이 이만하면 어떠하리
- 정극인, <상춘곡>
부귀공명을 버리고 가난하지만 자연 속에서 사는 즐거움인 안빈낙도(安貧樂道)를 지향하는 삶의 자세가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다.
5. 유교적 가치 실현
-> 고전시가, 특히 조선시대에 지어진 작품에서 많이 나타난다.
(1) 연군지정(戀君之情) : 임금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충성심
(2) 우국충정(憂國衷情) : 나라를 위하는 마음
(3) 절의(節義), 절개(節槪) :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오직 한 임금만 섬김
(4) 학문 수양(學問修養) : 부귀영화에 눈을 돌리지 않고, 학문을 갈고 닦는 일에 집중함
(5) 효(孝) : 부모님에 대한 효도
유교적 가치 실현이 담긴 예시를 보고 마치도록 하자.
이 몸이 주거 가셔 무어시 될꼬 하니,
봉래산(蓬萊山) 제일봉(第一峯)에 낙락장송(落落長松) 되야 이셔,
백설(白雪)이 만건곤(滿乾坤)할 제 독야청청(獨也靑靑)하리라.
- 성삼문
단종을 향한 굳은 절개와 충성심을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시의 이미지와 주제에 대한 내용이 끝이남으로써, 시에 대한 내용은 끝이다.
다음에는 소설과 극문학의 서술자와 시점에 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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