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란?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이 서로 주고받는 말을 말한다.
-> 서술자는 대화를 통해 사건을 구체적으로 전개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 등장인물의 심리나 성격, 태도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대화가 쓰인 소설의 예를 보자.
"그래, 이번 길에 고향 사람은 하나도 못 만났습니까?"
-> '나'의 말을 통해 '그'가 고향에 갔다 오는 길이라는 정보를 알 수 있다.
"하나 만났구마. 단지 하나." / "친척 되는 분이던가요?"
"아니구마, 한 이웃에 살던 사람이구마." / 하고 그의 얼굴은 더욱 침울했다.
"여간 반갑지 않으셨지어요."
-> '나'는 '그'가 말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반응하며 '그'에 대한 우호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반갑다마다, 죽은 사람을 만난 것 같더마. 더구나 그 사람은 나와 까닭도 좀 있던 사람인데······." / "까닭이라니?"
"나와 혼인 말이 있던 여자구마."
-> '그'의 말을 통해 '그'가 고향에서 옛 연인을 만났다는 정보를 알 수 있다. - 현진건, < 고향 >
'나'는 '그'와의 대화를 통해, '그'가 예전에 혼인 말이 있었던 연인을 만나게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대화와 독백
대화가 상대방과 말이 오고 가는 것이라면, 독백은 구체적 청자 없이 인물이 혼자서 중얼거리는 것으로, 인물의 내면을 드러낼 때 주로 쓰인다.
서술이란?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 소설 대부분은 서술 위주로 기술되고 있다.
-> 서술을 통해 인물에 대한 정보, 심리, 성격, 태도가 제시되거나 사건이 전개되고 배경이 제시된다.
-> 단순한 설명이기 때문에, 구체적 생동감과 현장감은 대화나 묘사에 비해 떨어진다.
그러므로 넉넉지는 못할망정 평화로운 농촌으로 남부럽지 않게 지낼 수 있었다.
-> 고향에서의 경제적 형편과 삶이 단순하게 서술되어있다.
그러나 세상이 뒤바뀌자 그 땅은 전부가 동양척식회사의 소유에 들어가고 말았다.
직접으로 회사에 소작료를 바치게 되었으면 그래도 나으련만 소위 중간 소작인이란 것이 생겨나서 저는 손에 흙 한 번 만져 보지도 않고 동척엔 소작인 노릇을 하며 실작인에게는 지주 행세를 하게 되었다.
동척에 소작료를 물고 나서 또 중간 소작인에게 긁히고 보니, 실작인의 손에는 소출의 삼 할도 떨어지지 않았다.
그 후로 '죽겠다', '못 살겠다' 하는 소리는 중이 염불하듯 그들의 입길에서 오르내리게 되었다.
남부여대하고 타처로 유리하는 사람만 늘고 동리는 점점 쇠진해 갔다.
-> 땅이 동양척식회사의 소유에 들어간 후 살기 어려워진 고향의 모습이 단순히 서술되어있다.
- 현진건, < 고향 >
일제의 수탈로 인해 '그'의 고향이 살기 어렵게 변했음을 서술자가 설명하고 있다.
+) 서술과 대화가 나타났을 때, 소설 읽기 방법
서술에서는 주로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서술자의 설명이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핵심 정보를 찾고 간추려 서술자가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파악해야 한다.
대화에서는 화자와 청자가 어떤 인물인지 확인하고,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인물의 성격, 심리, 태도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화자와 청자의 말하기 방식도 서로 비교하며 읽어야 한다.
요약적 서술이란?
장시간에 걸쳐 벌어지는 사건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사건의 핵심을 요약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 작가는 작품의 분량을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요약적 서술을 활용한다.
그 여자는 자기보다 나이 두 살 위였는데, 한 이웃에 사는 탓으로 같이 놀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며 자라났다. (중략)
알고 보니, 그 아비 되는 자가 이십 원을 받고 대구 유곽에 팔아먹은 것이었다. (중략)
궐녀는 이십 원 몸값을 십 년을 두고 갚았건만 그래도 주인에게 빚이 육십 원이나 남았었는데, 몸에 몹쓸 병이 들고 나이 늙어져서 산종장이 되니까, 주인 되는 자가 특별히 빚을 탕감해 주고 작년 가을에야 놓아 준 것이었다.
-> 여자가 고향에서 갑자기 사라지게 된 이유와 몹쓸 병이 든 채로 고향에서 비참하게 살고 있는 형편이 요약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 현진건, < 고향 >
서술자는 여자가 '그'가 어렸을 때 친하게 어울렸다는 점, 아버지에 의해 대구 유곽에 팔리고, 나이가 들어 병에 걸려 작년 가을에야 풀려났다는 점 등 인물의 내력을 한 번에 알 수 있게 요약적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대화와 서술에 따른 사건 전개 속도의 변화
소설 속에서 대화와 서술의 비중에 따라 사건의 전개 속도가 조절된다.
특히 요약적 서술이 나타나면 사건 전개 속도가 빨라지고, 대화가 나타나면 장면이 확대되어 사건 전개가 느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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