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혹은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전달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며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발표할 수 있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발표를 할 수도 있다.
· 강연이란?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한 사람의 강연자가 다수의 청중 앞에서 강의형식으로 전달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설명하여 청중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대체로 강연자가 일방적으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중의 나이, 성별, 학력등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내용을 준비해야한다.
· 연설이란?
여러사람앞에서 한 명의 연사가 청중을 설득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 듣는이의 호응을 유도하는것이 중요하고, 연설의 목적은 청중을 설득하는데 있기 때문에, 가치있고 실천 할 수 있는 의미있는 주장을 적절한 근과와 함께 제시하는것이 중요하다.
· 발표와 강연, 연설의 전략
(1) 준비 단계 전략
주제와 목적을 설정하고, 예상 청중을 분석한다.
다양한 자료와 매체 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 예상 청중 분석
발표를 할 때는 발표를 듣는 청중을 고려해야 한다.
청중의 배경 지식이나 지식수준, 연령대나 관심사 등을 고려하는것이 중요하다.
(2) 말하기 전략
청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적절한 질문을 던지거나 자료를 제시한다.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중과 공유했던 경험을 직접 제시하거나 객관적인 통계 자료를 통해 신뢰성을 높일수도 있다.
(3) 청중과의 상호작용 전략
발표는 청중과의 소통이 중요하다.
따라서 청중의 반응을 수시로 살피며 발표의 분량, 말하는 순서, 내용들을 조절해야겠다.
청중의 집중을 환기하기 위해 적절한 반 ·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청중의 이해 정도가 낮을경우 중요한 내용을 반복하거나 쉽게 풀어 설명해주는것도 필요하다.
+) 발표에서 사용되는 말하기 전략
→ 발표는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말하기 유형으로, 매체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자의 이해를 돕기위해 설명하는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그림, 사진, 실물, 영상등의 매체 자료를 선정하는것이 중요하다.
· 발표의 표현
(1) 언어적 표현
어휘, 문장 등과 같이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의미작용을 하는 것이다.
(2) 반언어적 표현
언어표현에 수반되어 의미 작용을 하는 것. 억양, 강조, 속도, 어조 등..
(3) 비언어적 표현
언어가 아니지만, 언어적 표현과 함께 작용하는것으로, 시선, 몸짓, 표정 등..
· 매체 자료의 유형
① 시각자료
대상에 구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 대상의 외적인 특징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
그림, 사진, 영상등이 대표적이며, 특히 영상은 대상의 움직임이나 일련의 과정 및 절차 등을 보여줄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영상은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자극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복합매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복합매체
시작과 청각 등 여러가지 감각을 동시에 자극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말한다.
② 청각자료
음향이나 음악, 음원등의 자료도 발표를 효과적으로 돕는 매체로 활용된다.
③ 실물자료
청중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매체자료 중 하나이다.
하지만 공간 · 시간의 제약등으로 인해 모든 실물 자료를 보조자료로 사용할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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