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의 개념과 유형, 절차
- 토론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자의 의견을 세워 정당함을 논하는 말하기 유형이다.
→ 어떤 논제에 대해 찬성 측 토론자와 반대 측 토론자가 각기 다른 논거를 사용하여 자신의 주장의 타당성을 내세우며 상대방의 주장이 틀렸음을 밝히는 대화의 유형으로,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다.
- 논제란?
토론의 주제나 제목
→ 토론의 논제는 다른 사람의 판단을 참조할 때, 더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문제 즉, 공공성이 강한 문제여야 한다.
→ 논제는 의문문이나 감탄문이 아닌 평서문으로 서술되어야 하고, 찬성과 반대의견이 명확하게 나누어질 수 있는 내용 이어야 한다.
→ 논제는 최대한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이 좋으며,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 토론의 논거
주장의 논리 혹은 근거
→ 토론의 논거는 주장의 타당성, 신뢰성, 적합성을 내세 울 수 있는 '증거'의 역할을 하게 된다.
→ 상대방의 논거가 부정확하거나 믿을 수 없는 경우 논리적 반박이 가능하다.
ex)
① 대중교통수단 이용률을 높여야 한다. -> 주장
② 나 홀로 출퇴근 자가용이 70%를 넘고 있다. -> 사실 논거
③ 대중교통수단 이용률이 증가하면 같은 비율로 도로 소통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 소견 논거
+) 사실 논거?
직접적인 경험이나 통계수치, 실험 결과처럼 객관적으로 검증되는 구체적인 사실이나 역사적 자료를 의미한다.
+) 소견 논거란?
권위 있는 사람이나 전문가의 증언, 일반적인 여론을 의미한다.
· 토론의 유형
토론은 참가자의 대화 목적 및 절차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반대 신문식 토론을 주로 사용한다.
+) 반대 신문식 토론의 정의와 절차
상대 토론자에게 질문을 하여 상대측 주장을 반박하는 방식의 토론
① 입론
: 논제에 대해 토론자들이 자신의 입장에 관한 근거를 제시하며 새로운 주장을 펼침
② 교차 신문
: 상대측의 입론에서 보였던 논리적 모순이나 취약점에 대해 질문의 형식으로 공격함
③ 반박(반론)
: 반대 측 토론자부터 시작하여 이전까지 제기된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펼침 단, 앞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내용은 펼칠 수 없음
④ 숙의 시간
: 자기주장을 정리할 시간을 가짐
· 토론의 절차
① 주장 펼치기
: 토론의 주제에 대한 토론자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밝힌다.
② 반론하기
: 상대편의 주장과 근거를 살펴본 후 논리적 허점이 없는지 따진다.
③ 주장 다지기
: 상대편의 반론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하는 상황을 덧붙여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다시 한번 근거와 함께 제시한다.
④ 판정하기
: 토론의 승패를 판단한다.
+) 주장 펼치기
'입론'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입론에서는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자신의 핵심 주장을 밝힌다.
· 사회자의 역할
: 토론을 진행하는 사회자의 역할
→ 사회자는 객관적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정하게 진행해야 한다.
→ 토론자들에게 토론의 규칙을 미리 알려주어 토론이 어긋나지 않게 해야 한다.
→ 토론이 혼란해지는 경우 쟁점을 정리하여 토론이 논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토론 중간에 질문과 요약을 적절하게 삽입하여 토론의 원만한 진행을 돕는 것도 중요하다.
· 토론자의 태도
: 찬성 측과 반대 측, 각 입장을 대변하는 토론자의 태도
→ 토론자는 자신의 주장을 조리 있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해야 한다.
→ 토론의 규칙을 준수하고 어법을 지키며 바른 언어예절을 사용해야 한다.
· 토의의 개념과 주제
토의란?
여러 사람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협의하는 말하기의 한 유형이다.
→ 토론과 달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함으로써 문제에 다각도로 접근하여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토의와 토론의 차이
토의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고, 토론은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관철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토의 구성원의 역할(사회자, 참가자)
- 사회자의 역할
① 토의 계획 + 준비
② 토의의 실제적 진행
③ 과제 해결의 의무
④ 토의 분위기 조성 및 유지
⑤ 토의 내용 정리와 보고
- 참여자의 역할
① 토의 문제에 대한 사전 지식과 해결방안 갖추기
②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
③ 토의 절차와 사회자의 지시에 따르기
· 토의의 실제와 전략
- 의제(안건 or 주제)
: 토의를 통해 해결할 문제
→ 토의 참여자들이 직접 관련되어있고 관심을 끌 수 있는 문제 중에서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의문 제기
→ 토의 참가자들이 공통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이 토의의 과정이다.
- 옹호
: 특정 의견을 두둔하고 편을 들며 지키는 것
→ 특정 의견을 옹호하는 과정에서 토의 참여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부연 설명하기도 한다.
- 반박
: 자신의 생각과 다른 의견이나 주장에 반대하며 논박하는 것
→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허점을 지적할 수 있고, 적절한 반박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
- 대안과 절충안
→ 대안의 선택에 필요한 판단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토대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하나의 의견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는 두 가지 이상의 대안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절충안을 만들어야 한다.
- 합의와 협의
합의 : 서로 다른 의견이 일치를 이루는 것
→ 완전한 합의에 이르기 위해 끝없이 합의점을 만들어야 한다.
협의 : 조정과 중재를 거쳐 합의 보는 것
→ 서로 다른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토의에 참가하지만, 때에 따라 제3자의 중재에 의해 협의할 수도 있다.
· 토의의 유형
① 심포지엄
어떤 논제에 대하여 여러 측면의 전문가들을 토의자로 내세워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는 형태
② 패널토의
3~6명 정도의 패널(전문가)이 일반 청중들 앞에서 토의 주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형태
+) 패널이란?
토의 · 토론에 참가하여 의견을 말하거나, 방송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여 사회자의 진행을 돕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패널토의에서는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전문가 집단을 의미한다.
③ 원탁토의
10명 내외의 사람들이 원탁에 둘러앉아 상하 구별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형태
④ 포럼
공공의 장소에서 전문가가 어떠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발표한 후, 이를 들은 청중들이 질문하고 전문가가 다시 질문에 응답하는 형태
· 협상의 개념 및 절차
- 협상이란?
이익과 관련된 갈등을 인식한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합의에 이르기 위한 대안들을 모색하고 조정하는 공동의 의사결정 과정
- 협상의 목적
협상은 각자의 입장 차이를 중심으로 논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여 상호 타협과 양보로써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 협상의 절차
① 시작단계
문제에 대한 협의 참가자들의 기본적인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② 조정 단계
참여자들의 입장표명과 함께 구체적인 제안이나 대안을 서로 검토한다.
이때, 원만한 협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양보를 통해 입장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③ 해결단계
제시된 여러 대안을 재구성하며 합의에 이르게 된다.
+) 협상에서의 협의 단계
협의란 둘 이상의 사람이 서로 협력하여 의논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갈등 상황에서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핵심 쟁점에 대한 충분한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
· 면접, 인터뷰(면담, 대담)
- 면접이란?
질문과 응답을 통해 면접대상자의 지식이나 성품, 잠재력 등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평가하는 대화의 유형
+) 면접 질문의 유형
① 미리 준비된 선택지를 가운데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폐쇄형 질문"
② 면접자가 자신의 견해나 태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개방형 질문"
③ 면접대상자의 대답이 모호한 경우 추가적으로 던지는 "보충질문"
- 인터뷰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을 만나 가지는 대화 유형
+) 좋은 질문이란?
인터넷뿐만 아니라 대담에서도 좋은 질문을 통해 상대방에게서 양질의 정보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은 주제를 고려해야 하며 쉬운 질문에서 어려운 질문으로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 면담?
알고싶은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화하는 유형
→ 면담에 참여하는 사람은 면담자와 피면담자로 나뉠 수 있다. 면담을 요청하는 사람을 '면담자'라고 부르며, 면담의 대상자를 '피면담자'라고 부른다. 면접과 달리 면담은 대면하지않고 매채가 개입될 수 있다.
- 대담?
마주보며 이야기하는 말하기 유형
→ 주로 특정 분야의 유명인사가 텔레비전 방송사 및 신문사등에 취재형식에 응하는것으로 이루어진다. 특정 사안에 대한 대통령 대담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원활한 대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진행자가 대화의 주제, 곧 사안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하고 충분한 질문거리를 생각해두어야한다.
+) 사안
문제가 있는 일의 안건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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